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 31 |
- 대시보드
- 제품스니펫
- website schema
- 사이트이름노출
- 서치콘솔
- google search console
- 색인삭제
- 검색결과노출
- 사이트이름
- 인덱싱삭제
- 지라이슈검색
- 탐색경로
- 전월대비증감률
- rich snippet
- 데이터적재
- 구글스프레드시트연동
- 루커스튜디오 데이터 혼합
- 데이터 시각화
- 루커스튜디오
- 구조화된 데이터
- 스키마마크업
- Looker Studio
- 파이썬연결
- 검색엔진최적화
- 구조화된데이터
- 파이썬구글시트연동
- 지라이슈
- SEO
- 검색노출결과
- 데이터시각화
- Today
- Total
mangoisme
SEO with 루커스튜디오 - 구글 서치 콘솔(GSC) 데이터 연결하기 본문
데이터 시각화 툴 Looker Studio(루커스튜디오)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원하는 데이터 소스를 연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
루커스튜디오는 GA, 구글시트, 빅쿼리, 구글시트 등 다양한 데이터소스와 연결해 시각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그 중에서도 SEO 성과 측정을 위해서 사용하는 Google Search Console(서치콘솔)을 루커스튜디오에 어떻게 연결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보고서 생성하기
가장 먼저 create (만들기) 버튼을 클릭하여 빈 보고서를 생성합니다.
우측에 루커스튜디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템플릿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데이터 소스 연결하기
빈 보고서를 생성하면 데이터 소스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.
Looker, GA, Googel Ads, Google Sheets, BigQuery 등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데이터 소스가 상단에 위치합니다.
Search Console을 연결을 위해 검색창에 서치콘솔을 검색해 찾아줍니다.
서치콘솔을 클릭하면 해당 계정이 권한을 가지고 있는 모든 Property가 표시됩니다.
그 중 원하는 도메인(site)를 하나 선택하고 Tables > Search Type(web) 순으로 클릭합니다.
이 때, 선택하는 테이블의 종류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필드의 종류와 그 값이 달라집니다. 본인이 어떤 데이터를 분석하기를 원하느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선택하시길 바랍니다.
1. Site Impression
- 매개변수: Country, Date, Device Category, Google Property, Query, Average Position, Clicks, Impressions, Site CTR
- Search Console에서 제공하는 Performance Overview의 값(아래 이미지)을 그대로 계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2. URL Impression
- 매개변수: Country, Date, Device Category, Google Property, Landing Page, Query, Average Postion, Impressions, URL Clicks, URL CTR
- 페이지 URL에 따른 값을 가져오기 때문에 Site에 대한 토탈 성과 값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.
- 그러나 각 Landing Page 별 노출, 클릭 등의 성과 측정이 가능하기에 페이지 분석이 필요하다면 해당 테이블이 적합합니다.
끝으로 "Add" 버튼을 눌러주면 데이터 소스 연결이 완료됩니다.
'Looker Studi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루커스튜디오 - 데이터 혼합을 사용하여 전월대비 증감률 계산하기 (0) | 2024.04.15 |
---|---|
SEO with 루커스튜디오 - 서치콘솔 데이터로 월별 성과 측정하기 (0) | 2024.04.13 |
SEO with 루커스튜디오 - 데이터 컨트롤 / 날짜 범위 필터 생성하기 (0) | 2024.04.12 |